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트폴리오

 24/7

by Carol Bae 2008. 10. 26. 08:37

본문




- 흔히 말하는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작품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초기의 작품부터 비교해본다면 본인의 발전과정을 알게 된다.
  그래서, 어떤 디자이너가 회사에 입사하려 한다면, 그 회사의 상사는
  "이력서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시오"라고 말하곤 한다.
  또 경제분야의 주식용어로서의 포트폴리오도 있는데, 우리가 알고자 하는 것과는
  좀 다른 개념이다.
  포트폴리오(Portfilio)라는 말은 이탈리아어의 portare(나르다)라는 말과
  foglio(종이)가 합쳐져서 ‘종이를 나르는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흔히
  종이 끼우개, 서류 가방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포트폴리오의 조건

이러한 점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는 단순한 자료모음집이어서는 안된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는내용과 작성 형태를 선정할 때 학생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주제를 직접 정해주는 경우도 있고, 주제가 없으면 학생 스스로 정해야 할 때 막연해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학생의 작성 과정이 중요하므로, 학생의 참여가 중요하다. 학생의 목표, 교사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자기 반성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작성하는 과정에서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과 반성이 기록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도구

대부분 포트폴리오를 담은 도구로는 바인더, 클리어화일, 스크랩북 등이 이용되었다. 요즘은 인터넷과 컴퓨터를 이용해 멀티미디어적 요소가 생활에 많이 들어온 만큼, 컴퓨터 디스켓, CD-ROM, 비디오, 녹음기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면서도 멀티미디어 도구의 기술을 익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작성형태


작성 형태로는 일정 기간동안의 활동 보고서, 공동 프로젝트, 발표 내용, 사진 등 학생이 만든 에세이, 자기 소개서, 학습을 마무리하며 느낀 점과 의견 등이 있다.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서 포트폴리오를 설명하였고, 그외의 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연구보고서 작성, 글짓기, 구술시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과 포트폴리오가 별개의 방법인 것은 아니다. 진행, 평가의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식으로 할 수 도 있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잘 하려면
자신의 과제물이나 작품들 중 잘된 것을 정리해놓고, 평소에 인터넷이나 신문 등을 통해서 관심있는 분야의 내용을 모아 놓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림, 사진, 녹음테이프, 비디오 테이프, 모형, 컴퓨터 디스켓 등 제시된 다양한 자료가 무엇인지, 왜 자료가 되는지, 무엇에 대한 자료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미술과 포트폴리오에는 작품을 제작하는 데 사용한 재료, 제작방법, 제작장소, 아이디어를 얻은 계기, 상징성 등을 자세히 기록해야 하며, 슬라이드 촬영시에는 조명이나 색상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제작했다는 객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그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즉, 포트폴리오 제작시 사진 촬영 협조를 받은 경우는 사실대로 기록하고, 작품 해설서도 체제에 맞게 정성껏 작성해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잘해내고싶은데..힘들군ㅜ.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